자바 스터디 할래 4주차 과제 제어문

2021. 9. 5. 21:44Java

4주차 과제 제어문

우리가 프로그래밍을 하면 어떤 조건에 따라 실행 되는 것을 다르게 할 수 있다. 이러한 것을 제어문이라고 하고 제어문은 조건문 or 반복문이라고 한다. 조건문의 종류에는 if문, switch문이 있다. 반복문의 종류는 for문, while문, do-while문이 있다. 

  • 조건문 
    • if문
      if(조건식){
       실행문
      }
       if문의 기본 틀은 위와 같다. 조건식은 무조건 boolean형 형태로 true or false의 식만 들어갈 수 있다. 
      if문 흐름
      위는 if문 흐름도이다. 조건식이 true이면 그대로 밑에 있는 실행문을 실행하고(노란색), false이면 if문 중괄호 부분이 실행되지 않고 그대로 넘어가게 된다. (빨간색)

    • switch문
      switch(변수){
          case 값1:
          	실행문1
          	break;
          case 값2:
          	실행문2        
          case 값3:
          	실행문3
          default:
          	실행문default
      }
      switch문의 기본 틀은 위와 같다. 변수안에 값이 case 앞에 있는 값 중에 일치하는 것이 있다면 해당되는 case 실행문이 실행된다. 변수에는 int type만 가능하였지만 java 1.7이상에서는 String형도 지원되기 시작하였다. 



      변수가 값1이랑 같은 경우 case 값1: 안에는 break;문이 있기 때문에 case 값2, case 값3이 무시되고 바로 default문으로 가서 실행 후 witch문이 끝나게 된다. 
      하지만 변수가 값2일 경우 case값2:에는 break문이 없기 때문에 case값3도 같이 실행되고 default문도 실행된다. default문은 값이 변수랑 일치 하든 안하든 무조건 실행된다고 생각하면 된다. 
  • 반복문
    프로그램을 하다보면 반복해서 실행되어야 하는 경우가 있다. 그럴 때마다 중복된 코드를 짜는 것은 완전 비효율적이다. 이러한 비효율을 줄이기 위해서 반복문이 있다. 반복문 종류에는 for문, while문, do-while문이 있다. 
    • for문
      for문은 주로 반복횟수를 알고 있을때 사용된다. 
      for(초기화; 조건식; 증감식){
      	실행문
      }


      for문 흐름도이다. 번호 순서대로 실행이 되고 1번에서 변수를 초기화 하고 2번에서 조건문이 만족을 하면 실행문이 실행되고 4번으로 가서 i의 값이 1증가한다. 그리고 다시 5번 조건문으로 가서 조건문이 true이면 3,4,5번을 반복하고 false이면 for문 밖으로 빠져나간다. 
    • while문
      while(조건문){
         실행문
       }
       
      while은 보통 실행횟수를 정하지 않을때 많이 사용된다. 조건문이 true이면 실행문이 실행되고, false이면 실행되지 않고 while문을 빠져나간다. while문은 조건문이 게속 true인 상태이면 무한 loop에 빠진다는 위험이 있다. 
      • do-while문
        do{
           실행문
        }while(조건문);

do-while문은 while하고 같지만 조건을 맨 처음 보지 않고, do 중괄호 안을 먼저 실행하고서 두번째 실행할때 조건문을 본다. 조건문이 true이면 계속 반복하고 false이면 do_while문을 빠져나온다.